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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반부패현황

2013년 청렴반부패 실적 및 평가
  • 담당부서감사실
  • 문의0234350486
  • 수정일2014-10-30 15:18
  • 조회수 1,290







2013년 청렴․반부패 성과평가 및 분석


가. 반부패․윤리경영 고도화를 위한 추진 체계 구축



효율적 윤리경영 추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1단계

2단계

3단계

기반구축(''09~''12)

고도화(''13~''15)

안정화(''16~)

○ 대내외 윤리경영




마스터플랜 수립

○ 내외부 추진 조직




구성․운영

○ 중장기 전략 수립

○ 시스템 기반 구축

○ 중장기 전략의




탄력적 수정․보완

○ 주체 맞춤형 윤리




활동 추진 강화

○ ISO26000 기반 지속



능경영 체계 구축

○ 중장기 전략의




고도화․글로벌화

○ 윤리경영 생활화




(대․내외)

○ 환경변화에 따른



탄력적 전략 개선



󰊲 내․외부 청렴․윤리경영 추진 조직 체계

의사결정기구


윤리경영 위원회


청렴․윤리경영 추진 방향 및 정책 결정






총괄조직


감사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청렴․윤리경영 업무 총괄






킹핀조직


윤리경영 실천리더


유통인 청렴 TF


○ 부서별 윤리 핵심과제




추진 및 아이디어 발굴

○ 구성 : 팀별 과장급


○ 도매시장 내 윤리경영




문화 확산․과제 실천

○ 구성 : 각 조합 담당자 등






실천조직


공사 전부서


도매시장 유통인 단체

나.''13년 윤리경영 종합 계획 수립․시행


''13년 윤리경영 추진 방향 설정

중장기

로드맵

○ 중장기 전략의 탄력적 수정․보완 / 지속 가능 경영 기반 구축

주체 맞춤형 윤리 활동 추진 강화(공사 직원, 도매시장 유통인 등)

경영

여건

분석

대내

○ New Vision 달성을 위한 전략 사업의 지속적 추진

○ 전략적 신사업 추진에 따른 내외부 윤리경영 중요성 증대

○ 기본 기능인 도매시장 운영 및 거래 투명성의 지속 관리

대외

○ 시설현대화․학교급식 등 신사업에 대한 지속적 언론 보도

○ 공공기관 및 공직자에 대한 국민적 투명성 요구 가중

○ 공사 핵심 사업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감시 강화

정부

정책

○ 경영 부실․방만 경영에 대한 정부 차원의 해소 의지

○ 재정 건전성․운영 효율화 관련 정부․지자체의 대책 추진

○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한 사회적 책임성 강화


2012년도 성과 분석

2013년도 추진 방향

○ 청렴 윤리 의식 내재화를 위한




대내외 소통 활성화

○ 부패예방․공정감사 기반 구축을




통한 부패방지제도 운영 강화

○ 외부 견제 조직 구축․운영

○ 윤리경영 정착화를 위한 교육의




지속적 양적․질적 확대

○ 감사의 독립성․전문성 정착을 위한




기반 마련 및 각종 시스템 정비

○ 조직에 대한 내외부 감시 강화



󰊲 ''
13년 윤리경영 종합 계획 수립․추진

비 전


사회에 공헌하는 공정하고 청렴한 공기업




목 표



국내 최고 수준의 윤리경영 기관으로 도약




전 략


전략 1


전략 2


전략 3

전직원

윤리의식 함양


도매시장 청렴

이미지 개선


고객

신뢰 구축




실 행

과 제

(중분류)


전략1연계


전략2연계


전략3연계

직원

반부패

청렴교육

강화


청렴윤리

공감대

형성


도매시장

차원의

청렴문화

정착


주체별

윤리경영

조직 구축


제도운영

규정관리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




세부과제


리경영 3대 전략․6개 중분야 과제 연계 42개 실행과제 설정․추진

다. 부패 근절을 위한 청렴 윤리교육․세미나 개최

청렴 윤리교육 운영 체계 정립

''12년

성과 분석

우수

사항

○ 대내외 청렴 윤리 교육을 통한 쌍방향 소통 강화

○ 다양한 방식의 윤리 교육 프로그램 도입․운영

○ 도매시장 종사자에 대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실시

부진

[보완]

사항

○ 청렴․윤리 의식의 지속적 체질화 제고 시급

○ 기업에 대한 대내외 요구 사항에 대한 부응 필요

대 외


정부(공정사회

구현) 의지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사명감





글로벌 수준의

윤리수준 요구

ISO 26000 수준의

윤리경영 추진





대 내


최상위권 청렴

기업문화 유지

강력한 교육 및

실천 시행




''13년

윤리 교육

추진 계획

수립․시행


중점 추진 방향




윤리 의식 체득․생활화를 위한 윤리 교육의 양적․질적 확대


교육생 참여형 교육을 통한 교육 효율 및 효과 제고


교육 결과의 평가 강화를 통한 건전한 경각심 제고


''13년 청렴 윤리 교육 체계도




CEO 등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윤리경영 의지 전파

''13년 청렴 윤리교육(세미나) 실시 및 환류

CEO의 강력한

의지 전파

언론, 간부회의, 워크숍 등을 통한 상시 청렴의지 전파

1급 이상 간부 직원 반부패 특별 교육 등 경영층 솔선수범 지시

윤리

교육

기획

특강

○ 청백리 문화 체험 합숙 교육



- 목적 : 청렴 문화 현장 체험 교육을 통한 청렴의식 내면화,










건전한 문화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기반 구축



- 대상 : 임직원 총 73명(팀별 핵심 4급 직원 중심)



- 내용 : 청백리 위인의 공직관, 현장 답사, 청렴 강의 등

On-

Line

자체 교육


자체 교육


외부 위탁

임직원 행동강령

숙지도 평가


직원 윤리경영

자가진단


사이버 청렴 교육

공사 472명


공사 643명


공사 264명(전년 42명)

Off-

Line

자체 교육


자체 교육


외부 위탁

공직기강

실천․확립 교육


청렴 동영상

교육


감사 처분 사례,

리스크 관리 등

공사 1,265명


공사 554명


공사 227명




윤리

경영

세미나

자체

개최

외부 위탁


자체 교육


자체 교육

청렴 윤리경영

실행력 강화


협력업체

청렴 세미나


유통인 청렴

TF 교육

공사 56명(전년 24명)


협력업체 20명


유통인 19명

외부

참여

국민권익위


서울시


감사원 등

반부패 경쟁력,

청렴 정책 등


공직기강 확립

및 부패 근절


감사 전문

인력 양성 등

공사 3명


공사 10명



공사 7명




기타

의식

개선

활동

렴캔미팅


행동강령 로그인


감사사례집 제작

공사 윤리경영

팀내 소통 강화


윤리 퀴즈 정답 시

사내망 접속


지자체․공기업 등의

주요 감사 사례

공사 131명


공사 3,806건


공사 250명

주요

성과

환류

○ ''12년 청렴 윤리 교육 실시 결과(전년대비 참여인원 4% 증가)

구분

''12년(A)

‘13년(B)

대비(B/A)

횟수

인원

횟수

인원

횟수

인원

교육 및 세미나

45

3,789

45

3,945

100%

104%

○ 부패방지 시책 추진 공로자 및 청렴 마일리지 우수자 포상(총 18명)

○ 교육 결과의 내부평가(KPI : 청렴윤리경영평가점수) 반영

○ ''13년 교육 결과 분석 ⇒ 부진 분야 ''14년 교육 계획 반영 및 집중 추진

라. 부패 유발 방지․범죄 고발 규정 제도화 및 지속 개선


임직원 업무 관련 부패 고발․처벌 규정(지침) 운영


주요 규정(지침)




부조리 고발


임직원 처벌


공직기강 확립

○ 부조리 임직원




신고 보상금제

○ 직무 관련 범죄




직원 고발 지침


○ One Strike out제

○ 비위직원 의원면직 제한

○ 보수 등 불이익 제도

○ 징계사유 시�� 운영 등


○ 외부 강의 강사료




가이드라인 제도

○ 임직원 행동 강령

○ 부서별 윤리행동강령

구분

관련 규정

주요 내용(환경 변화에 따른 탄력 개정)

부조리

고발

부조리 신고자

보호 및 보상에 관한 지침

○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 운영



- 보상금 : 최고 2억원(5천만원에서 상향 조정)



- 신고자 : 내부 임직원, 유통인, 시민 등

직무 관련 범죄 직원 고발 지침

○ 직무 관련 범죄 행위자(횡령 등) 고발 지침 운영



- 횡령 금액 200만원 이상 고발 의무화 등

임직원

처벌

One Strike

Out 제도

○ 공금 횡령 등 비리 적발 시 처벌 규정 운영



- 단 한번의 공금 횡령․금품․향응 비리 시 공직 퇴출



- 공금 횡령자 및 직무 관련 100만원 이상 금품․향응





수수자 → 해임 이상 징계 양정 적용 퇴출



- 공
금 횡령 및 금품․향응 수수 직원 고발 등 형사 조치

의원면직

제한 규정

○ 비위 관련 직원의 의원면직 제한



- 직원이 비위와 관련하여 기소․수사․내사 중일



때에는 의원면직을 신청하더라도 허용 불허

비리 연루 직원

인사․보수

불이익 규정

○ 비리 연루 직원에 대한 제재



- 비리 및 도덕적 해이가 사회 문제가 된 경우




인사․보수 등에 불이익 조치



- 임원의 청렴의무 위반 시 제재 사항 등을 명시





하여 위반 사례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

음주운전 및

성매매 규정

○ 음주운전 및 성매매 연루 직원에 대한 처벌 규정 운영



- 3회 이상 음주운전 시 해임․파면 조치(3진 아웃)



- 엄중 문책 비위 유형에 성추행․성매매 포함

징계 해임

임원의 퇴직금

감액 기준

○ 비리 연루 등으로 해임된 임원에 대한 불이익 조치



- 임원이 직원의 파면 수준의 징계로 해임된 경우





퇴직급여액의 100분의 50을 감하여 지급

징계 사유

시효 기준

○ 징계사유 시효 운영을 통한 직원 경각심 제고



- (기존) 2년 → (''13년~) 3년

감사 거부

징계 기준

○ 정당한 사유 없이 감사나 자료 제출 거부 : 견책 이상

○ 정당한 사유 없이 감사를 방해한 경우 : 견책 이상

공직

기강

확립

외부강의 대가

가이드라인

○ 통상적 기준을 초과하는 강의 대가를 받지 못하




도록 강의 대가 기준 마련․운영

임직원 행동

강령․행동지침

○ 임직원 행동강령 내규 운영(총 8장 40조)

○ 임직원 행동지침 운영(금전․선물, 향응․접대, 경조금 등)

본부별 윤리

실천 강령

○ 본부별 특성을 감안한 윤리 실천 강령 수립․운영



- 직제 개편 시마다 새롭게 정비

마. 공사 및 도매시장 부패 행위 등 근절 노력

공사 차원의 비리․부패 행위 근절 노력

구분


주요 내용

내부

평가

반영

청렴 윤리경영

내부 평가

○ 부서별 윤리경영 실적 내부 평가에 반영



- 제도개선(30) + 참여평가(40) + 성적평가(30)



- 직원의 비위 발생 시 해당 팀 5등위 감평

청렴 마일리지

운영 및 포상

청렴 활동에

따른 마일리지

부여(총1,905점)

마일리지

우수직원

포상(10명)

팀 마일리지

내부 평가

반영

윤리

의식

함양

감사사례집

제작․배포

○ 주요 내용 : 지자체․공기업 등에 대한 주요 감사 사례

○ 배포 개수 : 총250부(직원 1인당 1부)

고객의 권리

명함 제작

○ 내용 : 명함에 시민고객의 권리 및 부정 부패 신고 안내

○ 활용 : 고객 접점 부서 9개팀 40여명 제작․활용

계약대금

알리미 서비스

○ 대금 실시간 전송 및 확인으로 프로세스 투명성 제고



- 공사․용역․물품 대금 등 모듬 입금 내역 SMS 통지

의견

수렴

현대화사업

청렴 모니터링

○ 발주처의 부당한 업무지시 등 문제점 등 모니터링

○ 공사 각 부문별․파트별 소관 부서 시정 조치

청렴함

설치 운영

○ 계약부스(재무팀) 내 고객 의견 수렴함(청렴함) 설치

○ 매월 1회 내용물 수거, 내용 파악 및 개선 조치

계약업체

모니터링

○ 계약 체결, 이행, 정산 등 계약 전 과정에서의 만족도




및 불편․건의사항 모니터링 → 분석 및 부서 시달



󰊲
도매시장 차원의 비리․부패 행위 근절 노력

구 분

활 동

내 용

상생

청렴

경영

강화

청렴․검소한 도매시장 만들기 운동(명절기간)

○ 청렴한 명절보내기 협조 공문 발송

○ 선물 안주고 안받기, 각종 신고센터 안내

○ 청렴 안내방송 실시 및 홈페이지 등 홍보

유통인 워크숍 개최(612명)

○ 대상 : 상장예외품목 허가자 등 중도매인

○ 내용 : 관련 법규 준수, 부조리 신고 안내 등

청렴 TF 간담회

(19명)

○ 대상 : 각 품목별․부류별 조합 실무장급

○ 부조리 신고센터등 부패방지 제도 소개

청렴

문화

홍보

CEO 청렴

메시지 전파

○ 협력업체 대상 SMS 발송(총 138개 업체)

○ 유통인 대표 대상 사장 명의 서한 발송(170명)

기업윤리 브리프스

제공(총8회)

○ 권익위에서 제공하는 웹진을 이메일로 공유



- 선진 기업 우수사례, 윤리경영 관련 Q&A 등

공사 안내스크린 활용 홍보

○ ''시민 고객의 권리’, 각종 신고제도, 공사 윤리




경영 추진 현황 및 결과 등(상시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