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도매시장 출장 보고서
- 담당부서전산정보팀
- 문의0234350524
- 수정일2014-12-30 15:39
- 조회수 473
첨부파일
귀 국 보 고 서
가. 여행개요 | ||||||||
여 행 국 |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 여행도시 | 파리, 브뤼셀, 암스테르담 | 방문기관 | 헝지스 도매시장, 뚜르 지방도매시장 벨로로타협동조합 플로라홀랜드협동조합 | |||
여행목적 | 분 야 | 선진 도매시장의 유통조직의 특성 파악, 실태 등을 조사 학습하여 물류효율화 및 하역체계개선 추진 | ||||||
○ 출하자, 도매법인, 중도매인, 공사 합동으로 해외 연수를 통해 소통의 장 마련 및 우수 농산물 출하 유치 유도 등을 통해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 | ||||||||
여행기간 | 2014년 11월 26일 ~ 12월 3일(6박 8일) | |||||||
여 행 자 | 소 속 | 직 급 | 성 명 | 연 락 처 | ||||
공사 | 경영본부장 | 서강석외 4명 | ||||||
물류효율화 위원 및 GPP인증업체 | 위원장 | 하석건외 위윈 10명 | ||||||
나. 여행결과 요약 | ||||||||
○ 각 나라마다 지나온 역사적 배경과 국민 특성, 지역적 특성이 다름. 농산물의 경작규모, 방식, 거래체계, 국민식생활 습관이 판이하게 다른 서유럽의 유통현장을 짧은 기간동안 아쉽게 다녀 왔으며 한국에 맞는 유통여건과 특성 개발 개발 필요 ○ 도매법인, 중도매인, 출하자, 전문가, 공사가 다양한 입장과 다양한 시각에서 서유럽 농산물 유통의 선진지역을 보고 배웠고 느꼈다는 데에 의의가 있음.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농산물 유통과 물류 개선을 끊임없이 만들어 가야 할 것임 ○ 선진지역의 보고 배운 우수한 점을 작은 것이라도 실천하고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첫째, 헝지스시장의 청결함과 시장관리운영회사의 방문객 홍보 측면임 ․ 시장관리운영회�榮� 밝은 옷을 착용하고 방문객 응대(예/ 하얀색) ․ 국내 가락시자에 맞게 구매카드에 결제기능 탑재 필요 - 둘째, 플로라-홀랜드시장은 우수출하농가 신용등급제를 시행하고 있음. 즉, 경매모니터에 도매상(매참인 포함)이 평가한 출하자 신용등급을 표시하고, 이를 경매 응찰 시에 참고토록 하고 있음 ○ 셋째, 서유럽은 파렛트 거래가 일반화임. 특히, 벨기에는 플라스틱 거래가 일반화임(80%). 물류기기 제공 및 회수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가락시장 등 도매시장도 적극 도입 필요 ○ 넷째, 시설현대화 시 토마토월드의 홍보관, 헝지스시장 관광코스 및 방문객 유료화, 배기가스 과다 차량 시장 반입 단속 등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에 맞게 반영 필요 ○ 끝으로, 정부, 개설자(공사), 유통인(도매법인, 중도매인, 하역노조), 출하자, 전문가 등이 합동으로 해외 선진지역 연수 정례화를 통해 보고 배우고 느끼고,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 운영 필요 | ||||||||
작 성 자 소 속 물류개선팀 직 급 3급 성 명 윤창식 인 총무팀장 귀 하 | ||||||||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