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판매원표 관리 강화 후 정정 건수 50%, 재경매 34% 감소!
- 담당부서기획팀
- 문의02-3435-0471
- 수정일2020-12-28 15:17
- 조회수 187
□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 이하 공사)는 금년 10월부터 판매원표 관리 강화 조치를 한 결과, 전년대비 일평균 판매원표 정정 건수는 50%(1,135건→564건), 재경매 건수는 34% (5,133건→3,394건) 감소하는 등 거래 공정성과 투명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금번 조치는 농산물 경매 낙찰 이후 출하자 동의 없이 경매 낙찰가를 조정하는 등 불공정한 재경매로 인한 출하자의 피해 방지를 위해 추진한 것이다.
 
□ 공사는 사전에 판매원표 정정 실태 자료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경매사,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와 실무 협의를 거쳐 판매원표 강화 계획(안)을 마련하였다. 주요 강화 내용은 정정 항목을 당초 18개에서 12개(속박이, 부패 등)로 축소하였고, 정정 시 세부 사유서(증빙자료 포함) 제출과 출하자 동의 의무화 등이다.
 
□ 판매원표 관리 강화 시행 후 1개월간 개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정률, 정정 건수, 재경매 건수 등 모든 지표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다. 특히, 출하자 민원이 시행 전 월평균 6.5건에서 시행 후 월평균 0.3건으로 감소하였고, 가격 정정과 재경매 요건이 엄격해지면서 중도매인들도 경매 전에 신중히 상품을 감별하는 등 거래 전반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진 것으로 공사는 평가하였다.
 
< 판매원표 관리지침 개선 효과 분석 >
(기간 : 11. 1.~12. 5.)
□ 향후 공사는 공정거래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판매원표 관리지침 위반행위 등 운영·관리 현황을 상시 점검하고, 수시로 관련 지표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공사는 사전에 판매원표 정정 실태 자료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경매사,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와 실무 협의를 거쳐 판매원표 강화 계획(안)을 마련하였다. 주요 강화 내용은 정정 항목을 당초 18개에서 12개(속박이, 부패 등)로 축소하였고, 정정 시 세부 사유서(증빙자료 포함) 제출과 출하자 동의 의무화 등이다.
 
□ 판매원표 관리 강화 시행 후 1개월간 개선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정률, 정정 건수, 재경매 건수 등 모든 지표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다. 특히, 출하자 민원이 시행 전 월평균 6.5건에서 시행 후 월평균 0.3건으로 감소하였고, 가격 정정과 재경매 요건이 엄격해지면서 중도매인들도 경매 전에 신중히 상품을 감별하는 등 거래 전반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진 것으로 공사는 평가하였다.
 
< 판매원표 관리지침 개선 효과 분석 >
(기간 : 11. 1.~12. 5.)
구 분 | 정정률 | 정정 건수 (일평균) |
재경매 건수 | 거래참여자 착오 건수 | |
서울청과(주) | 개선 전(’19) | 6.09% | 364건 | 720건 | 891건 |
개선 후(’20) | 1.45% | 83건 | 492건 | 642건 | |
전년대비 | ↓4.64%p | ↓281건(77%) | ↓228건(32%) | ↓249건(28%) | |
농협(공) | 2.26% | 96건 | 667건 | 1,239건 | |
개선 전(’19) | |||||
개선 후(’20) | 1.89% | 74건 | 470건 | 584건 | |
전년대비 | ↓0.37%p | ↓22건(23%) | ↓197건(30%) | ↓655건(53%) | |
㈜중앙청과 | 3.77% | 270건 | 1,326건 | 1,728건 | |
개선 전(’19) | |||||
개선 후(’20) | 2.37% | 153건 | 841건 | 1,480건 | |
전년대비 | ↓1.40%p | ↓117건(43%) | ↓485건(37%) | ↓248건(14%) | |
동화청과(주) | 2.74% | 174건 | 1,020건 | 1,099건 | |
개선 전(’19) | |||||
개선 후(’20) | 1.93% | 119건 | 791건 | 856건 | |
전년대비 | ↓0.81%p | ↓55건(32%) | ↓229건(22%) | ↓243건(22%) | |
한국청과(주) | 3.57% | 198건 | 1,255건 | 1,968건 | |
개선 전(’19) | |||||
개선 후(’20) | 2.00% | 105건 | 725건 | 678건 | |
전년대비 | ↓1.57%p | ↓93건(47%) | ↓530건(42%) | ↓1,290건(66%) | |
대아청과(주) | 3.63% | 33건 | 145건 | 212건 | |
개선 전(’19) | |||||
개선 후(’20) | 3.02% | 30건 | 75건 | 88건 | |
전년대비 | ↓0.61%p | ↓3건(9%) | ↓70건(48%) | ↓124건(58%) | |
계 | 개선 전(’19) | 3.76% | 1,135건 | 5,133건 | 7,137건 |
개선 후(’20) | 1.98% | 564건 | 3,394건 | 4,328건 | |
전년대비 | ↓1.78%p | ↓571건(50%) | ↓1,739건(34%) | ↓2,809건(39%) |
□ 향후 공사는 공정거래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판매원표 관리지침 위반행위 등 운영·관리 현황을 상시 점검하고, 수시로 관련 지표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